◈ 노동부 승인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근로자수강지원금+근로자능력개발카드)
[2009년 제 10기 청소년활동지도자 봄학기 교육과정] 모집안내
1.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의 신념
▶ 교육보다는 청소년과의 진솔한 만남과 사귐이 우선한다.
▶ 이론보다는 생명(청소년)이 우선한다.
2. 교육과정의 목표
청소년관련 기초 이론, 지도력, 프로그램 및 실천적 기술 등을 현장중심의 시각에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 청소년에 대한 바른 이해에 기초하여 바람직한 청소년 상을 정립한다.
▶ 청소년 중심의 집단 활동을 이해한다.
▶ 청소년과의 동반자적 지도력을 갖춘다.
▶ 이상의 목표를 통합하여 현장 중심의 실천적 대안을 제시한다.
3. 본 교육과정은 노동부에서 승인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입니다. 근로자수강지원금(수강료의 40% 환급)과 근로자능력개발카드(수강료 전액 국비 지원)에 해당되는 실무자분들에게는 비용의 부담이 크게 덜어지기에 유익한 지원제도입니다.
(수강지원금 관련문의 : 직업능력정보망 www.hrd.go.kr / 인근 고용안정센터(직업개발팀) / 연구소 031-576-7172)
4.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오니 적극적인 관심과 홍보를 부탁드립니다.
기타 교육에 대한 내용은 게시판을 참조하세요.
- 다 음 -
제 10기 청소년활동지도자 교육과정 봄학기 안내
◎ 프로그램 진행내용 - 매주 화요일 본 강의 오후 7:00~9:00 (● 이론/ ○ 실습)
(오후 6:30~7:00 정보공유시간)
▷ 1회기 ● 21세기 청소년 이해 ○ 여는 놀이(ice breaking games)
▷ 2회기 ● 청소년학의 정체성 연구 ○ 여는 놀이(ice breaking games)
▷ 3회기 ● 청소년과 놀이 ○ 관계형성놀이(relationship building)
▷ 4회기 ● 놀이 이론 ○ 관계형성놀이(relationship building)
▷ 5, 6회기 / 워크샵 (1박 2일)
● 야외 집단활동(조직캠핑)
● 야외 놀이(outdoor activity)
● 자연 환경놀이(nature, environmental games)
▷ 7회기 ● 청소년 집단활동(activity) 이해
○ 비경쟁협동놀이 (noncompetitive cooperation games)
▷ 8회기 ● 경험학습(experimental learning) ○ 훈련집단(T-group exercise)
▷ 9회기 ● 협동학습(cooperation learning) 이해 ○ 훈련집단(T-group exercise)
▷10회기 ● 조직캠핑(organised camping)의 의의 ○ 신뢰 쌓기 놀이
▷11회기 ● 청소년활동 지도력1 ○ 팀빌딩(assembly games)
▷12회기 ● 청소년활동 지도력2 ○ 지도력 개발 놀이(leadership development games)
▷13회기 ● 프로그램 작성 이론 ○ 소집단 프로그램 작성
▷14회기 ● 프로그램 작성 실습 및 평가 ○ 수료식
◆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참조(www.ilf.or.kr)
5. 등 록
◎대 상 : 청소년활동지도사, 사회복지사, 상담사, 종교지도자, 관련분야 대학(원)생 35명
◎일 시 : 2009년 3월 24일 ~ 6월 16일 (1학기, 총14회)
◎장 소 : 서울시립 광진 청소년수련관 (5호선 광나루역)
◎참가비: 학기별 45만원
(근로자수강지원금: 수강료 약 40%환급 / 능력개발카드제: 수강료 전액 국비 지원)
◎수료증 발급
◎www.ilf.or.kr 인터넷에서 지원서작성 → 선발 → 등록
◎신청 및 문의 : 031)576-7172 홈페이지 www.ilf.or.kr
6. 강사 소개
●전국재
철학박사(상담심리 전공)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소장 (현)
서울여자대학교 겸임교수(현), 두레교회 부목사(현)
연세대학교, 숭실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출강
Wheaton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 석사(M.A)
Camp Forest Springs(WI)에서 Camping Internship 석사(M.S)
감리교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
건국대학교 농과대학 임학과 졸업(B.A)
Wheaton College Wilderness Learning Seminar 이수
Wheaton College의 Honey Rock Camp에서 한인Program Director
Camp Dudley YMCA에서 Internship
◆저서
놀이로 여는 집단상담기법(2005), 시그마프레스
기독교공동체놀이(2005), 예영커뮤니케이션
놀이로 하는 즐거운 교육, 상담 1, 2, 3권(2003), 문음사
놀이와 공동체(2001), 예영커뮤니케이션
연극 따라 성경 속으로(1999), 예영커뮤니케이션
야외집단활동지도론(1998), 예영커뮤니케이션
놀이보따리 시리즈, 전 10권 (1994-1997), 윤컴
예수꾼의 놀이꺼리(1994), 홍성사
캠핑, 수련회 프로그램 모음집(1993), 예루살렘
하나님⋅자연⋅사람(1989), 도서출판 엠마오
실내게임200, 야외 게임 200(1989), 평화출판사
캠핑의 이론과 실제(1988), 도서출판 엠마오
청소년활동론(1993), 청소년개발원
◆논문
조직캠프의 전인 교육적 모형연구(2002),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The Strategy of Camping Ministry in Korea
● 우영숙
사회사업학 박사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현)
서울여자대학교 겸임교수, 가톨릭대학교 겸임교수 역임
숭실대학교,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호서대학교 출강
Camp Dudley YMCA(NY)에서 Camping Internship
Camp Forest Springs에서 Internship(M.S: 1년 과정)
미국 Inspiration Center에서 장애인 Special Camp Internship 수료
미국 Kimball Camp YMCA(MI)에서 지도자 연수
미국 Camp DuNord YMCA(MN)에서 Resource Staff
◆저서
놀이로 여는 집단상담기법(2005), 시그마프레스
야외집단활동지도론(1998), 예영커뮤니케이션
|